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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경제, 유력 SPC 구성으로 앞당겨야

광주과학기술원 홍성안 교수 “자생적 비즈니스 생태계 구성 어려워”

수소경제, 유력 SPC 구성으로 앞당겨야
광주과학기술원 홍성안 교수


[산업일보]
문재인 정부를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수소경제’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국내에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SPC(특수목적법인)가 마중물 역할을 해줘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9일 한국기술센터에서 테크포럼 주최로 열린 ‘수소에너지신산업 활성화를 위한 연관산업 개발방향과 상용화 세미나’의 발제자로 나선 광주과학기술원 홍성안 교수는 ‘에너지 전환과 수소경제 로드맵’이라는 주제의 발표를 통해 수소경제 활성화 과정에서 SPC역할을 강조했다.

홍 교수는 “국내에서 원전/석탄/재생에너지가 정치 쟁점화 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2030년까지 총 발전량의 2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기로 돼 있으며, 3차 에너지 기본계획에 수소가 반영돼 있다”고 언급했다.

홍 교수에 따르면,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이 높을 경우 계통 안정성이 저하되고, 잉여 전력이 발생하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피크 부하를 제공하는 피크전원 공급과 그리드 확장에 의한 수요분산, 스마트그리드에 의한 수요 조절방법, 전력저장 등의 수전해 기술이 요구된다.

수소생산방식의 경우 천연가스 개질과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물 전기분해, 부생수소 이용 등의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천연가스 개질의 경우 과거에는 높은 천연가스 가격으로 경제성이 낮았으나 최근에는 미국의 세일혁명 이후, 천연가스 가격 하락으로 경제성이 개선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물 전기분해는 최근 유럽 신재생에너지 잉여 전력을 활용해 경제적 생산이 가능해졌다. 마지막으로 부생수소는 수소연료가 석유화학‧제철 업체의 신규 수익원으로 부각됐다.

홍 교수는 “현재 수소인프라의 경우 적정 수소 유통 가격 확보와 수소충전소 관련 국내 기술의 취약성, P2G의 문제 등이 존재한다”며, “수소충전 구축사업은 산업구조적 사유로 인해 민간에서 선투자 한 뒤 회수하는 자생적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이 어려워 정부 보급계획인 2022년까지 310기의 충전인프라 구축을 가시적이지 않은 상황”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수소관련 업계에서는 SPC를 구성해 마중물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HyNet'이라는 이름으로 구성된 이 SPC는 2028년 말까지 운영되며, 1차적으로 2022년까지 약 100기에 해당하는 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수소경제의 근간을 이룰 것으로 기대되는 수소차의 경우 ‘연료전지 세계시장 점유율 1위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2년까지 8만 1천대의 수소차 생산을 위해 움직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목표에 대해 홍 교수는 “이는 정확한 목표 또는 실현가능한 목표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며, “2022년은 현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해이기 때문에 현 정부가 이만큼 수소경제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봐야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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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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