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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멘스, 배터리시장…전방위적인 디지털화에 기반한 통합 전략으로 공략

인터배터리 2018에 참가…디지털리제이션, 핵심은 ‘디지털 트윈’

[산업일보]
전기차·스마트그리드·에너지저장시스템(ESS)·신재생에너지 등의 시장 성장과 맞물려 배터리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배터리 시장에서의 기업간 경쟁도 치열해지면서 공급기업들은 더 저렴하지만 성능을 높은 배터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차전지산업 전문 전시회 인터배터리(Inter Battery) 2018에 참가한 지멘스 코리아는 급성장하고 있는 이 시장에서 디지털화(디지털리제이션 : Digitalization)를 기반으로 한 통합 솔루션을 제시했다.

지멘스는 지난해 미국 알링턴소재 전력 회사인 AES社와 손잡고 플루언스(Fluence)라는 합작사를 설립해 산업용 배터리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지멘스는 배터리 시장의 속도와 볼륨에 대응하기 위해서 제품설계, 생산계획, 생산을 위한 엔지니어링, 생산 실행, 서비스 등을 포괄하는 전방위적인 접근으로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다. 즉, 전방위적인 디지털리제이션에 기반한 통합이 효과가 크다고 전했다.

지멘스, 배터리시장…전방위적인 디지털화에 기반한 통합 전략으로 공략
지멘스 한갑수 차장이 인터배터리(Inter Battery) 2018에 출품한 전시품과 솔루션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하고 있다.

지멘스 한갑수 차장은 “디지털리제이션 기반 통합 효과를 극대화하는 가장 중요한 개념이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디지털 트윈은 전체 제조 라이프사이클을 대상으로 가상의 환경에서 실제 생산과 똑같이 제품 설계에서부터 생산까지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변경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실제 생산과정에서만 얻을 수 있는 시행착오와 노하우를 더 빨리, 더 깊이 있게 확보할 수 있어서 품질을 높일 수 있다”고 언급했다.

전시장에서는 프로덕트 디지털 트윈을 위한 솔루션에 대해 지멘스 PLM 문종민 과장의 설명이 이어졌다. 문 과장은, “지멘스의 배터리 시뮬레이션은 아주 작은 규모부터 전체적인 시스템 시뮬레이션까지 확장할 수 있는 일련의 시나리오가 플랫폼 내에 있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멘스, 배터리시장…전방위적인 디지털화에 기반한 통합 전략으로 공략
인터배터리(Inter Battery) 2018에 출품한 전시 제품 이모저모

이번 전시회에서 지멘스는 디지털트윈 관련 솔루션을 비롯해 클라우드 기반의 개방형 사물인터넷(IoT) 운영 시스템인 마인드스피어(MindSphere), 컨버팅 데모(Converting Demo), 자동화 구현을 위한 하드웨어 및 디지털 팩토리 실현을 위한 산업용 PC 등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총망라해 전시했다.

한편, 인터배터리(Inter Battery) 2018은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10일부터 12일까지 코엑스 A홀에서 개최 중이다. 이 전시회는 에너지 플러스(Energy Plus) 2018과 함께 열렸다. 이차전지관련 분야뿐만 아니라 모바일·자동차·ESS·EV 등과 관련한 에너지 제품과 흐름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부대행사로 배터리컨퍼런스(The Battery Conference), 신제품 쇼케이스, 네트워크 나이트(Networking Night), 서울투어, 해외바이어 1:1 비즈 매칭이 개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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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원정 기자 vuswlq@kidd.co.kr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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